철도운송산업기사 응시자격 : 철도운행안전관리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
안녕하세요 교육담당자 허준수팀장입니다 ㅎ
오늘은 철도운송산업기사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ㅎ
철도운행안전관리자가 되시려는 분들은 이미 알고계실법한 자격증인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개요부터 응시자격까지 같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
그렇다면 철도운송산업기사란 과연 어떤 자격증일까요?
<철도운송산업기사란?>
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원할한 교통수송을 위해 철도운송에 관한 제반 지식과
특수한 열차운전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자격제도를 제정하게 되었답니다 ^^
열차조작에 관한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철도 및 지하철을 이용하는
여객과 화물의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 내 수송을 위한 제반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열차 취급규칙, 수송 관련 제반 절차,
여객운송절차, 화물취급절차에 따라 열차를 운전 조작하거나
환호응답, 입환작업(역루내에서 선로를 변경하는 작업) 및 각종 보안장치를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는 이와 관련한 지도적인 기능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철도운송산업기사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위와 같으며 필기는 100점만점의 40점이상(or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이고
실기는 100점만점의 60점이상이 합격입니다 ㅎ
<철도운송산업기사 시험일정>
철도운송산업기사의 시험일정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내년까지 적용되는 시험일정이니 내년에도 위의 사진을 참고하셔도좋습니다.
20년도 시험일정은 내년말쯤 나올것같으니 그때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ㅎ
<철도운송산업기사 취업>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 역무, 수송관련 분야로 진출합니다.
자격증 취득은 채용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근무평정시 가점이 되고,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유리합니다.
향후 철도청 소속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모두 공무원신분입니다)의 고용규모는
현재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고속철도의 개통, 철도복선화 등 고용상의 증가요인이 있지만,
장기적이고 소규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중장기적인 경영개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원감축도 예상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고용수준에는 변화가 없을 전망입니다.
참고로 1998년도 말 기능직 철도공무원 공채시 경쟁률을 보면 운전직이 9.1대 1,
역무직이 22.5대 1, 수송직이 9.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반면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의 고용규모는 향후 지차철개통구간이 늘어나고
지방도시에서의 노선신설도 기대됨에 따라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무인매표 시설의 증가나 기존 업무의 외주용역증가 등에 의한
다소의 인원감축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고용규모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것으로 보이며
기존인력의 이,퇴직에 의한 일자리 창출도 그리 크지는 않을 것같습니다.
이렇게 철도운송산업기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철도운송산업기사의 응시자격을 알아보고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철도운송산업기사 응시자격>
- 동일(유사)분야 산업기사
- 기능사 + 1년의 경력
-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 전문대졸(졸업예정)자
- 2년동안의 동일(유사)분야의 경력이 있는 자
- 학점은행제로 41학점을 이수한 자
비전공자와 고졸의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로
철도운송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는 자격을 맞추실 수 있는데
전공/교양/일반에 상관없이 41학점만 취득하시면 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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